e해법수학 이야기

하위권과 상위권 아이들, 어떤 차이가 있는 걸까?

Power leader (한길) 2020. 5. 15. 20:27

 

 

하위권과 상위권 아이들, 어떤 차이가 있는 걸까?

 

안녕하세요, e해법수학교실입니다.

 

지난주 등교 개학 일정에 대해 안내해드렸는데요,

코로나 사태의 급격한 변동으로 인해 등교 개학 일정이 변경되었습니다..

 

일단은 기존 일정에서 학년별로 일주일씩 연기 되었구요!

확산 추이에 따라 교육부의 추가 발표가 있을지 여부는 지켜봐야 할 듯 싶습니다.

 

초중고 개학 에정일

 

, 오늘은~

가정에서 원격 수업을 더 길게 받게 된우리 학생, 학부모님들을 위해..

'상위권과 하위권 아이들의 공부 방식 차이'에 대해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내용을 잘 보시고, 우리 아이의 학습 방식을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상위권과 하위권 아이들의 결정적인 공부 방식 차이>

 

 

똑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어떤 아이는 고득점을 받고 또 그렇지 못한 아이들도 있는데요,

과연..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세 명의 아이들이 각기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풀고 있다고 상황을 가정해보겠습니다.

 

 

1. A학생

step1) 문제를 풀며 헷갈리는 문제에 표시를 하고, 다 풀고 난 후 채점한다.

step2) 다시 공부를 한다.

step3) 헷갈렸던 문제, 틀린 문제의 답을 가리고 다시 풀어본다.

step4) 또 틀린 문제를 확인하고, 해당하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한다.

 

 

2. B학생

step1) 문제를 풀고, 다 풀고 난 후 채점한다.

step2) 틀린 문제를 다시 풀어본다.

step3) 또 틀린 문제는 풀이를 보며 다시 풀어본다.

 

3. C학생

step1) 문제를 풀고, 채점한다.

step2) 틀린 문제의 풀이를 눈으로 보며 이해한다.

 

 

세 학생의 공부 방식을 보시면서

'A학생이 상위권일 것이다' 라고쉽게 예측하셨을텐데요^^

A학생이 B, C학생에 비해 뛰어난 점이 무엇일까요?

 

바로바로~

' 스스로가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해서 부족한 부분을 메꾸어 가는 능력'으로,

이런 능력을 '메타인지 능력'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이전에 EBS 0.1%의 비밀 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전국 석차 0.1%안에 들어가는 800명의 학생들과 평범한 학생 700명을 대상으로

두 그룹 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 분석 한적이 있습니다.

 

두 그룹 간에 IQ, 부모의 경제력, 학력 등등은 별다를 것이 없었는데요,

두 그룹의 공부 방식을 관찰해본 결과

 

0.1%의 아이들이 공통적으로 뛰어났던 능력이 바로

'자신의 상태와 부족한 부분을 알고, 그 점을 보완하기 위해 전략을 세우는 능력'

즉, '메타인지 능력'이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공부하는 과정에서 '이해했다고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과서를 쭉 훑어보고 ', 이해된다'라고 생각하며 페이지를 넘기는데요,

하위권 학생일수록 '이해했다'고 생각하는 개념에 대해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아이가 열심히 공부하는데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다면,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메타인지 능력 향상 방법>

 

, 그렇다면~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1. 설명하기

자신이 이해한 개념을 직접 설명해 보게 하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이해했다고 생각하는 개념에 대해 말할 수 있을 때 '진짜 이해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학교에서도 '개념 말하기' 수행평가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요약하기

그날그날 공부한 내용을 요약해서 정리해보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정리해보면서 한 번 더 내용을 떠올려볼 수 있습니다.

 

3. 핵심 단어 써보기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며, 스스로 생각하기에 핵심 단어를 써보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중요한 내용을 판단하는 능력을 길러주고, 중요한 내용을 오래 기억하는데 좋은 습관입니다.

 

4. 문제 만들어 보기

스스로 선생님이 되어 문제를 내보는 활동입니다. 완벽히 이해해야만 문제를 출제할 수 있기 때문에 개념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더불어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연습도 할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았는데요,

 

e해법수학 셀파수학 교실에서는

아이들의 메타인지 능력 향상을 위해 '개념 녹음', '수학 일기'콘텐츠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 개념 녹음 ”

 

해법이들은 한 단원을 마무리 하고, 다음 단원으로 나가기 전 '개념 녹음'을 합니다.

 

단원별로 녹음할 수 있는 주제가 제시되고~

 

 

주제를 선택하여 녹음합니다!

 

 

다 녹음한 뒤에는, 스스로 녹음한 내용을 들어보고 모범답안과 비교해보며 평점까지!^-^

 

하위권 아이들은 처음엔 책을 읽으면서 녹음하다가~ 나중에는 안보고도 술술!

 

추후에 학교에서 개념 말하기 수행평가가 진행되어도

우리 해법이들은 걱정 없겠네요^-^

 

“ 수학 일기 ”

 

해법이들은 다양한 수학 일기 양식을 활용하여

공부 과정과 결과를 돌아보고, 이해도에 대해 스스로 점검해보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 사진 5~8 ]

 

해법이들은 수학 일기를 작성하며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은 물론,

서술형에 대한 대비도 탄탄히 하고 있답니다^^

 

오늘은 '메타인지 능력'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보았습니다.

'우리 아이는 열심히 공부하는데 왜 성적이 하위권일까' 고민되시는 학부모님들께서는

우리 아이의 공부 방식을 잘 살펴보시고,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적용해보시기를 추천해드립니다!

 

등교 개학이 연기되면서

우리 아이들의 활기찬 등교 개학 모습을 기대했기 때문에 더욱 아쉬움이 크지만,

 

무엇보다도 코로나의 종식과 아이들의 안전이 우선이기에!

 

아이들이 안전한 환경 속에서 꾸준히 학습을 이어갈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더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리더솔로몬 영재학원은 전국의 모든 학생들을 응원합니다